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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구동계 부품 이름 중 크랭크, 변속레버, 스프라켓 에 대해 알아 볼께요.
1. 크랭크
MTB 크랭크는 최근 1단, 2단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몇년 전만해도 3단 제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ROAD 크랭크는 대부분 2단 제품이고 간혹 입문용 등급에서 3단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크랭크 체인링의 크기는 ROAD 가 MTB 보다 큽니다.
최고 등급 ROAD 크랭크에는 파워미터가 내장되어 나오는 제품도 있습니다.
2.변속레버
MTB 변속레버는 대부분 트리거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방식과 같은 그립쉬프터도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ROAD 변속레버는 MTB 하고는 전혀 다른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레버를 안쪽으로 밀어 변속을 하는 방식 입니다. 브레이크 레버와 변속레버가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식 변속레버가 고가 상급 등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3.스프라켓
스프라켓은 구동계 단수에 따라 8,9,10,11,12 단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크기는 MTB 스프라켓이 ROAD 스프라켓보다 큽니다. 제작 회사에 따라 하나의 금속을 가공하여 만드는 스프라켓이 있고 여러 스프라켓 낫장을 결합하여 제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작은 티수 부분과 큰 티수의 부분 소재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다은 포스트에서는 브레이크 암, 캘리퍼, 로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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