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구동계 각 부분의 부품 이름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동계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시마노 입니다. 고가 최고 등급의 자전거에서 일반 생활자전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마노 부품이 자전거 조립에 사용 되고 있습니다.
위에 보는 것과 같이 로드 싸이클에 많은 제품군들이 있습니다.
MTB 산악자전거에도 많은 등급의 제품군들이 있습니다.
ROAD, MTB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은 같더라도 모양이 각각 다르며 무게, 소재도 달라 질 수 있습니다.
1.앞변속기
위쪽이 MTB 앞변속기 아래쪽이 ROAD 앞변속기 입니다. 같은 등급이나 같은 MTB, ROAD 제품군에서도 앞변속기 모양은 프레임의 구조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앞변속기의 역할은 체인을 크랭크의 작은 체인링이나 큰 체인링에 잘 걸어서 상황에 맞게 페달링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2.뒤변속기
뒤변속기 역시 MTB, ROAD 모양이 다릅니다. 풀리( 톱니바퀴) 가 연결되어 있는 게이지도 스프라켓의 크기에따라 길거나 짧은 것을 사용 합니다.
뒤변속기의 역할은 주행 상황에 맞게 쉽게 페달링을 할 수 있도록 체인을 스프라켓의 큰 부분이나 작은 부분으로 이동하도록 하는 것 입니다.
체인이 스프라켓의 큰 부분에 걸리면 페달링이 가볍고 오르막길을 주행하기 쉬우나 속도는 느리게 됩니다. 반대로 체인이 스프라켓의 작은 부분에 걸리게 되면 페달링이 무거우나 내리막길 주행 또는 고속주행에 유리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크랭크, 변속레버, 스프라켓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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