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에어컨 사용량이 많아지기 전, 주요 에어컨 제조사와 함께 화재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에어컨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3월 27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국소비자원 ‘가전제품 사업자정례협의체’의 에어컨 제조사가 참여해 무상(출장·점검)으로 진행된다.
1. 캠페인 기간 : 2022년 3월 27일 ~ 4월 30일
2. 신청방법 : 에어컨 자가점검 후 이상이 있는 경우 해당 제조사로 예약 접수 참여업체 대표번호 홈페이지 및 스마트앱
* 삼성전자(주) ☎1588-3366 https://www.samsungsvc.co.kr, 스마트싱스(SmartThings)
LG전자(주) ☎1544-7777 https://www.lge.co.kr
오텍캐리어(주) ☎1588-8866 http://www.carrier.co.kr
㈜위니아 ☎1588-9588 https://www.winiaaid.com
* 제조사별 서비스 대상 제품이 다를 수 있으므로 대표전화로 문의
* 자가 점검 동영상은 제조사별 홈페이지나 스마트앱을 참조, 캠페인 기간 종료 후 추가 점검이 가능 한지 여부는 제조사에 문의
3. 점검내용:
① 안전(전원)점검 : 전원 콘센트(멀티탭 사용금지) 및 차단기 작동, 리모컨 건전지 상태 등
② 성능점검 : 냉방운전 18℃에서 가동하여 냉방 성능 확인 등
③ 누수점검 : 냉방운전 시 배수호스 누수 여부, 이물 막힘 등
④ 위생 청결점검 : 실내기 필터 오염 등
⑤ 환기점검 : 실외기실 주변 환기상태 등
4. 점검비용
출장 및 점검 비용 : 무상
부품 교체 및 GAS 충전, 사다리차 이용, 실외기 이전설치 등 : 유상
5. 참여업체 공동 방역 수칙 주요 내용
① 출장 서비스 전 : 사전 전화를 통해 소비자에게 방문 동의 여부 확인 - 방문 시 철저한 안전조치 실시 안내 - 자가격리 중인 고객의 경우 자가격리 해제 이후로 방문 서비스 연기 안내 등
② 출장 서비스 시 : 서비스 엔지니어 기본 방역 철저 - 서비스 수행 전 개인 몸 상태 필수 체크(발열, 인후통 여부 등)
6. 에어컨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점검 사항
① 실외기 설치 시 벽면과 최소 10cm 이상 떨어뜨릴 것
② 가동 전에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할 것,
③ 실외기 사용 전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할 것,
④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할 것,
⑤ 과열되기 쉬운 에어컨 전원은 멀티탭이 아닌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할 것.
이번 여름 미리미리 에어컨 점검을 받고 안전하게 여름을 지낸보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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